성공 사례
professional DaeHwan

성공사례는 개인정보보호, 사건의 경중 등을 고려하여 법무법인 대환에서 처리한 사건 중 일부만을 선별하여 올린 것입니다.
공개되지 못한 성공사례들이 많습니다.

의뢰하고자 하는 사건에 대하여 법무법인 대환의 성공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연락주세요.

형사 소송
친분관계를 이용하여 약 1억원의 금전을 대여한 후 변제기가 도래하여도 돈을 갚지 않아 차용 사기죄로 고소한 사건 - 기소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등록일 22-03-11 조회수 1,302

본문

사건명

사기

사건개요

피의자는 친분관계를 이용하여 의뢰인에게 약 1억원의 금전대여 요청을 하여 송금받은 후, 변제기에 돈은 전혀 갚지 않은 채 차일피일 미루기만 하였습니다. 의뢰인은 차용 이후에서야, 피의자가 수억원대의 채무를 부담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, 이에 본 변호사를 찾아와 상담하게 되었습니다.
채무자에게 변제의사나 변제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, 이를 숨기고 차용한 경우 형법 제347조의 '사기죄'를 구성합니다.

본 사건의 특징

본 변호사는 의뢰인으로부터 전달 받은 기초사실을 근거로 구성요건과 입증방법을 갖춘 고소장을 제출하였고, 이에 피의자는 기소었습니다. 수사단계에서 편취금의 80%에 해당하는 금원을 변제 받았으나, 1) 피의자의 변제경위, 2) 편취액 전액이 변제 되지 않은 점 등을 피력하여, 편취액의 80%에 해당하는 금원 변제에도 불구하고 '구공판' 진행의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냈습니다.

결과

사기죄 기소

근거규정

형법 제347조

목록으로